본문 바로가기
탁구 정보

입문자(초보자) 탁구 라켓(탁구채) 고르는 방법

by 탁큐 2024. 6. 12.

안녕하세요. 탁큐입니다.


이번에는 입문자 또는 초보자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탁구 라켓 고르는 방법입니다. 어떤 라켓이 좋다 나쁘다 할 수는 없지만 본인이 탁구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칠 수 있게 도와주는 한 가지 방법이 라켓일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탁구 라켓(탁구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문자/초보자 탁구 라켓 고르는 방법

 

입문자 또는 초보자분들께서 탁구채를 고르는 건 참으로 힘든 일입니다. 주로 레슨을 받고 계시거나 주로 방문하는 탁구장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해당 탁구장 관장님께 여쭤보실 수 있지만, 그런 상황이 되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번글은 탁구 라켓의 종류, 재질, 그립(손잡이) 등 설명을 해드리며, 이 글을 포스팅하기 위하여 저도 찾아보며 공부가 되어 유익했습니다.

1. 탁구 라켓의 종류

탁구 라켓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양면 러버를 사용하는 쉐이크 핸드 라켓
  2.  단면 러버를 사용하는 펜 홀더 라켓
  3.  양면 러버를 사영하는 중국식 펜 홀더 라켓

 

1) 쉐이크 핸드(Shake Hand) 라켓

쉐이크-핸드-라켓-Shake-Hand
쉐이크 핸드(Shake Hand) 라켓

쉐이크 핸드 라켓은 뜻 그대로 '악수하듯 라켓을 잡는 형태'를 말하며, 요즘 대부분의 탁구인들이 사용하는 라켓입니다. 입문자 또는 초보자용으로 사용하기 편하며, 전면과 후면을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쉐이크 핸드 라켓은 후면 사용이 용이하여 쇼트(백) 스윙 전환이 좋아서 백핸드 공격을 잘하시는 분께 유리합니다. 물론, 화(전면) 스윙도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전면만 사용하는 펜 홀더 라켓보다 후면을 사용하기 좋기 때문에 많은 탁구인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포핸드와 백핸드 전환이 부드럽다.
  • 대다수의 탁구인이 사용하는 라켓이다.
  •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다.

 

2) 펜 홀더(Pen Holder) 라켓

펜-홀더-라켓-Pen-Holder
펜 홀더(Pen Holder) 라켓

펜 홀더 라켓은 '펜을 쥐는 것처럼 라켓을 잡는 형태'를 말하며, 초창기 탁구 라켓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가, 백핸드 공격이 어려운 점이 있어서 요즘에는 쉐이크 핸드 라켓으로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포핸드 공격은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손목을 사용한 강력한 드라이브 공격과 스매싱 공격을 잘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장점이 있지만, 모두 전면을 사용하다 보니 발이 빠르거나 스탭이 좋아야 한다는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잡는 형태가 손목을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손목 사용이 용이하여 회전력이 강하다.
  • 예전에는 많이 사용하였지만, 현재는 쉐이크 핸드 라켓이 더 추세이다.
  • 백핸드 스윙이 어렵다.

 

3) 중국식 펜 홀더(Pen Holder) 라켓

중국식-펜-홀더-라켓
중국식 펜 홀더(Pen Holder) 라켓

중국식 펜 홀더는 펜 홀더 형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형태로 강력한 포핸드 공격과 백핸드 공격도 용이하게 변형된 형태의 라켓입니다. 탁구인들에게는 '중펜'이라는 줄임말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펜 홀더를 오래 사용하던 분들이 백핸드 공격을 보완하기 위해 바꾸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많은 분들께서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습니다. 그립(손잡이) 부분이 쉐이크 핸드 라켓보다 짧아서 손목을 쓰기 더 좋아서 백핸드 공격 시 많은 회전이 걸리게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조금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펜 홀더의 백핸드 스윙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켓이다.
  • 그립이 짧아서 손목을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위 3가지 종류의 라켓을 알아보았는데, 자신에게 맞는 라켓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라켓은 대다수 사람들이 사용하는 쉐이크 핸드 라켓입니다. 초기 입문하기 편하며, 초보자들이 초기에 힘들어하는 포핸드/백핸드 스윙 변환이 용이합니다. 가끔 펜 홀더 라켓을 사용하시던 분들께서도 쉐이크 핸드로 바꾸시는 것을 종종 보았습니다.

 

2. 탁구 라켓의 재질

탁구 라켓 재질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통판
  2.  합판
  3.  카본

 

1) 통판

말 그대로 나무 통판으로만 이루어진 재질입니다. 대부분 펜 홀더 라켓에서 많이 쓰이고, 다른 라켓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재질입니다. 다른 재질에 비하면 반발력이 약합니다.

 

2) 합판

합판은 나무 외에도 특수 소재를 첨가하여 통판이 내지 못하는 반발력으로 더욱 강력한 공격이 가능합니다. 3겹, 5겹, 7겹 표현이 되는데 이 숫자는 소재가 첨가된 개수입니다.

 

3) 카본

카본 섬유의 특수 소재로 만든 라켓입니다. 카본 섬유의 탄성력 때문에 반발력이 좋아서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으며, 파워 역시 위력적입니다. 탁구공이 플라스틱 공으로 바뀌면서 조금 더 높은 반발력의 카본 소재가 사용된 라켓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카본에는 2가지 소재가 있습니다.

  1. ALC(Arylate-Carbon) = 아릴레이트와 탄소 섬유(카본)를 교직 하여 만든 특수 소재입니다. ZLC 소재에 비하면 반발력은 떨어지지만, 부드럽고 유연한 컨트롤이 장점인 소재의 라켓입니다.
  2. ZLC(Zylon-Carbon) = 자일론과 탄소 섬유(카본)를 교직 하여 만든 특수 소재입니다. ALC 소재보다 빠른 반발력을 낼 수 있으며, 스매싱이나 푸시와 같은 공격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다만 볼 컨트롤이 조금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위 3가지 탁구 라켓의 재질에 대하여 설명을 보았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시면 소리, 감각, 반발력 모두 각기 다릅니다. 이 부분을 감안하여 본인에게 맞는 재질의 라켓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요즘 추세는 순수 합판만을 사용하는 라켓보다 특수 소재가 포함된 라켓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탁구 라켓 Inner / Outer

위에서 설명드린 카본 소재에서 카본의 위치에 따라 Inner와 Outer가 결정됩니다.

  • Inner - 카본의 위치가 안쪽에 위치한 라켓을 Inner 라켓이라고 하며, Inner 라켓은 반발력보다는 컨트롤에 집중된 라켓입니다. 주로 볼은 좀 더 끌어안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 Outer - 카본의 위치가 바깥쪽에 위치한 라켓을 Outer 라켓이라고 하며, Outer 라켓은 컨트롤이 조금 어려운 대신 높은 반발력에 중점을 둔 라켓입니다. 주로 볼을 튕겨내는 느낌입니다.

 

Inner와 Outer를 결정하기에는 본인의 탁구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하시는 게 좋다고 봅니다. 드라이브나 볼 컨트롤이 많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Inner 라켓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빠른 스피드의 공격이나 스매싱이 장점인 분들께서는 Outer 라켓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탁구 라켓 그립(손잡이)

탁구 라켓 그립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ST(Straight)
  2. FL(Flare)

 

1) ST(Straight)

ST라켓-Straight
ST(Straight) 라켓

말 그대로 일자로 쭉 뻗은 형태의 손잡이를 의미합니다. 두께감이 있어서 손이 크신 분들께서 선호하며, 포핸드와 백핸드 전환이 부드러운 점이 있지만, 두께감이 있다 보니 조금 손에서 빠지거나 잡고 있는 형태가 변하는 등 조금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2) FL(Flare)

FL라켓-Flare
FL(Flare) 라켓

FL라켓은 '치마'라는 뜻으로, 마치 치마 형태의 손잡이를 의미합니다. 그립감이 좋아서 손이 작으신 분들께서 선호하며, 손에서 빠지거나 잡고 있는 형태가 잘 변하지 않아서 안정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손목을 사용할 경우 아래쪽이 더 두꺼워서 ST 라켓보다는 조금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라켓의 그립은 사람마다 신체 조건(손)이 다르며, 물론 여자와 남자도 차이가 납니다. 라켓 그립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들도 있지만, 본인에게 더욱 잘 맞는 라켓 그립을 사용하는 것이 이후의 탁구 생활에도 더욱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탁구 라켓을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입문자 또는 초보자분들께서 많이 고민하시는 부분이면서, 저 역시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탁구를 치다 보면 여러 라켓들을 보실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라켓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드라이브를 많이 하다 보니 판젠동 ALC FL 그립의 라켓을 사용하여, 조금 더 높은 회전력과 컨트롤을 하기 위하여 노력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글을 포스팅하며 저도 모르는 부분을 알게 되었으며,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러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